종합부동산세 신고, 법인세 신고에 꼭 필요하고 개인의 세금 납부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거주지역 행정복지센터 또는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는데 이 경우 수수료 800원이 부과됩니다. 무료로 발급 받는 방법이 있을까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에는 납세자가 해당 지자체에 몇 년도에, 어떤 세목으로, 얼마를 납부했는지가 표기됩니다. '지방세'와 관련된 증명서이기 때문에 '취득세, 등록면허세, 재산세, 자동차세' 등 지방세 세목에 대해서만 표시됩니다. 주로 종합부동산세 신고나 법인세 신고를 할 때 확인용으로 사용하며, 개인의 경우 주로 토지나 건물에 대한 세금을 내고 있다는 증빙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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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전국 어디서나 발급 받을 수 있는데, 방문하여 발급받을 경우 수수료 800원이 부과됩니다. 하지만 정부24를 활용하면 수수료 면제!, 공짜입니다. 정부24에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발급하는 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1.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여 정부24에 접속하고, 회원의 경우 로그인 해 주세요. 회원가입을 원하지 않으면 비회원으로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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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 탭 - 민원신청 - 신청,조회,발급' 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검색 탭을 이용해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검색합니다. 지방세만 입력해도 찾을 수 있습니다.
3. 지방세로 검색하면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세목별 과세증명서가 조회되는데 필요한 세목별 과세증명의 우측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수수료, 처리기한 등 서류에 대한 설명을 확인하신 후 다시 한번 '발급' 버튼을 눌러주세요.
4. 빨간색 점이 찍힌 항목은 필수 항목이기 때문에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특히 금융기관 등에 제출해야 할 경우 주민등록번호 표기 방법을 먼저 제출처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개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서 사업자 구분은 선택할 수가 없네요. 나머지 필수 기재 항목들을 채워줍니다.
증명서 사용 목적을 선택해야 하는데, 개인적인 용도나 금융기관에 제출할 용도 등 상단 세 가지 항목에 해당하지 않으면 '그 밖의 목적'을 선택하고 사유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부동산 신탁등기'는 반드시 방문 민원으로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5. 수령방법과 발급부수를 확인 한 후 발급하면 무료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하기 끝!
정부 24를 활용해서 수수료를 절감하면서 간편하게 원하는 서류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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